로블록스 한국 개발자가 이용할 수 있는 제작 도구 확대
로블록스 한국 개발자가 이용할 수 있는 제작 도구 확대
글로벌 몰입형 플랫폼 로블록스(Roblox)가 한국 개발자의 제작 접근성을 확대할 새로운 2가지 기능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자동 번역 도구
먼저 로블록스는 체험 내 콘텐츠를 위한 새로운 무료 자동 번역 도구를 출시했다.
이제 크리에이터는 한국어로 몰입형 체험을 제작 및 게시하고, 해당 콘텐츠를 로블록스가 현재 지원하는 다른 15개 언어로 자동으로 번역할 수 있다.
따라서 개발자가 번역 과정을 관리할 필요 없이 전 세계 사용자는 자국 언어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로블록스는 7100만명 이상의 일간활성사용자(DAU)를 보유한 글로벌 커뮤니티로, 이러한 자동 번역 도구는 로블록스에서 한국어로 제작되는 체험들이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가능성을 높여준다.
마켓플레이스 아이템 판매 자격 확대
또한 로블록스는 더 많은 사람에게 마켓플레이스에서 3D 아바타 아이템을 출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마켓플레이스는 사용자가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자신의 아바타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사용자 제작 복장과 장신구 및 아이템을 찾아 구매할 수 있는 장소로, 크리에이터는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무료 툴킷을 이용해 마켓플레이스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과거 마켓플레이스에서 아이템을 출시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수는 UGC 프로그램 회원으로 한정돼 있었다.
하지만 지난해 9월 개최된 로블록스 개발자 컨퍼런스(RDC) 2023에서 로블록스는 사용자가 원하는 아바타, 복장 및 기타 아이템에 대한 보다 많은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더 많은 크리에이터에게 창작의 가능성을 열어두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로블록스는 16일 플랫폼 내 3D 아이템 출시 자격요건에 있어 기존의 신청 기반 프로세스에서 일련의 투명한 자격요건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이제 로블록스 상에서 본인 인증 절차를 완료하고, 로벅스 프리미엄(Robux Premium) 1000 또는 2200에 가입돼 있으며, 커뮤니티 규정과 마켓플레이스 정책을 성실히 준수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는 마켓플레이스에 아이템을 업로드, 출시 및 판매를 할 수 있다.
새로운 자격요건을 통해 더 많은 크리에이터가 마켓플레이스에서 아이템을 출시할 수 있게 됨으로써 로블록스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는 동시에 사용자가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의 선택권을 넓혀준다.
뿐만 아니라 로블록스는 마켓플레이스의 정책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돼 정책 위반자가 심의를 회피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엔리코 디안젤로(Enrico D’Angelo) 로블록스 이코노미 부문 부사장은 창작의 가능성을 확대하는 것은 크리에이터와 사용자 모두에게 윈윈(win-win)이다.
로블록스의 이번 발표는 사용자들이 마켓플레이스를 더욱 다양한 표현을 위한 장으로 만드는 첫걸음이라며 아바타용 아이템을 제작하는 전 세계 크리에이터가 증가하면서 사용자는 가상 세계에서 자신이 원하는 모습을 표현하는 3D 아이템을 손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매일 7100만명 이상의 사용자가 로블록스를 방문해 자신들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주는 모든 것을 발견하고 있다.
이는 로블록스의 글로벌 크리에이터 커뮤니티가 만든 것이다.
크리에이터 커뮤니티는 로블록스 가상경제의 중심이 되고 있으며, 로블록스는 크리에이터에게 사용자를 서로 연결하는 체험, 아바타, 복장 및 기타 아이템을 제작하는 도구를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개인이나 단체가 마켓플레이스에 아이템을 업로드 및 게시하기 위한 요건에 대해서는 여기에서 더욱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로블록스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로 가득하고 창의성이 보호되는 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로블록스는 크리에이터에 더 많은 책임을 부여하는 보호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일례로 로블록스는 최근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지식재산권(IP)을 보호할 수 있는 더 많은 도구를 제공하기 위해 IP 침해 삭제 요청을 관리하는 권한 관리자(Rights Manager)를 새롭게 출시했다.
이는 단지 첫걸음에 불과하며, 로블록스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기능을 확대해 크리에이터 커뮤니티가 IP 침해를 모니터링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더 많은 도구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로블록스의 창작 여건 확대와 관련해서는 개발자포럼(DevForum)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프레스킷 링크를 통해 마켓플레이스 크리에이터들의 쿼트 및 이미지, 그리고 교육용 영상을 만나볼 수 있다.
아울러 로블록스는 엔리코 디안젤로(Enrico D’Angelo) 로블록스 이코노미 부문 부사장의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마켓플레이스 비전에 대해 공유했다.
해당 블로그에서는 로블록스가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더욱 발전된 활기찬 마켓플레이스를 만들기 위해 기울이고 있는 노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