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진설계 기준 조회 대상 아파트 확인

2024. 6. 12. 12:38Economy/경제(산업·정책)

반응형

내진설계 기준 조회 대상 아파트 확인

오늘 전라북도 부안에서 지진이 발생하여 재난문자가 발송되었는데요. 최근 잦은 지진으로 사회적으로 안전불감증이 심각했던 수준에서 점차 경각심을 가지는 모습입니다. 

 

우리나라는 사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지진이라는 단어는 이웃나라 일본에서만 벌어지는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전에 비해 지진도 자주 일어나지만 그 강도도 점점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자연 재해로 인한 피해 및 여러 가지 상황은 인간이 어찌할 수는 없겠지만 미리 예방하고, 여러 가지 시뮬레이션을 돌려서 미리 안전운전도 하면 피해를 조금 더 줄일 수 있겠죠! 그리고 우리가 살고, 생활하는 건축물들도 지진에 대비한 설계로 비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법안이 실행 중에 있는데요.

 

내가 살고 있는 집이 지진에 안전하게 설계가 되어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는 사이트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우리집 내진설계 과연 되어 있을까? 이것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사이트는 바로 아우름입니다.

 

네이버 또는 구글, 다음 포털 사이트에 아우름이라고 검색하시면 위와 같은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오로지 그것만을 위한 사이트라 간단명료하게 되어 있습니다. 심플함 그 자체입니다. 

우리집 내진설계 아파트 확인 방법

내진설계 여부가 궁급한 건축물을 주소만 기입하면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저는 임의로 서울의 한 아파트를 선택하여 확인해 보겠습니다. 

 

2천 년대 전에 지은 아파트라면 법의 적용이 되나? 이런 생각을 하실 텐데요. 1988년도부터 내진설계는 적용 기준이 마련되어 있었으며, 2005년 7월에 조금 더 강화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부실공사 및 하자가 많기 때문에 사실상 2천년 이전에 지은 것은 불안하다고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음... 이것은 제대 확실히 설계가 되어 있다 없다 여부에 대한 답변을 드리긴 곤란합니다. 건설사에 문의를 하시는 게 빠르실 듯합니다.

내진설계 조회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동에 위치한 아파트를 하나 선택해 보았습니다.

 

내진설계 아파트 조회 한번 해보겠습니다. 

내진설계 대상 확인

제가 조회한 내진설계 아파트 현장은 방배래미안 현장은 적용 의무 대상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근거 법령과 함께 조회한 건물명과 허가일 층수와 높이, 구조, 지붕, 연면적 등 중요한 정보를 요약해서 잘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보시면 어떤 기준에 의해 내진설계를 해야 하는지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개정된 법령은 2017년 12월 1일 기준 2층이상 연면적 200제곱미터 , 13미터 높이 이상의 건물을 지을 때는 무조건 내진설계를 해야 한다는 것이죠! 그리고 목구조 건축물의 경우는 3층이상 500제곱미터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을까요?

내진설계 기준 조회 대상 아파트 확인



아산 모종 힐스테이트 블랑루체 아파트 모종동에 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