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은행 이자소득세 15.4% 이것은 무엇인가

Economy/금융·증권

by 에프디비엔 경제 2026. 1. 13. 10:51

본문

반응형

은행 이자소득세 15.4% 이것은 무엇인가

내 통장의 이자, 왜 15.4%가 사라지는 걸까? - 은행 이자소득세의 비밀

우리가 은행에 예금하거나 적금하여 얻는 이자는 정부에서 정한 소득의 한 종류입니다.

 

국가를 운영하기 위한 세금을 다양한 소득에 부과하는데, 이자 소득도 예외는 아니죠.

 

이 이자 소득에 부과되는 세금을 바로 이자소득세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세율이 바로 15.4%입니다.

 

그럼 이 15.4%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소득세 14%: 이자의 본래 소득세율이 14%입니다.


지방소득세 1.4%: 소득세의 10%가 지방소득세로 추가됩니다. (14%의 10% = 1.4%)


이렇게 14%와 1.4%가 합쳐져서 총 15.4%라는 숫자가 되는 것이죠.

 

그런데 저는 따로 세금 신고를 한 적이 없는데요? 맞아요! 여러분이 이자 소득에 대해 특별히 세금 신고를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왜냐하면 은행에서 여러분에게 이자를 지급할 때, 이 15.4%를 미리 떼고(원천징수) 주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이자가 1만 원 발생했다면, 은행은 1만 원에서 15.4%인 1,540원을 세금으로 떼고, 나머지 8,460원만 여러분 통장으로 넣어주는 방식이죠.

 

이렇게 이자소득세는 대부분 원천징수를 통해 세금이 완결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직장인이나 주부님들은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 시 이자 소득을 따로 신고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를 분리과세라고 합니다. 간편하죠?

 

다만, 이자 및 배당소득의 합계액이 연간 2천만 원을 초과하는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분들은 이야기가 조금 달라지지만, 이는 아주 특별한 경우에 해당하고 대부분의 일반인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답니다.

 

결론적으로, 은행에서 이자를 받을 때 15.4%의 세금이 빠져나가는 것은 정상적인 세금 부과 과정이며, 은행이 여러분의 세금을 대신 납부해 주는 시스템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자 금액 자체가 크지는 않더라도, 티끌 모아 태산이라고 하니, 이런 세금도 잘 알고 계시면 좋겠죠?

은행 이자소득세 15.4% 이것은 무엇인가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