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럽 자동차 판매 배터리 전기차, 휘발유차 첫 추월

Economy/경제(산업·정책)

by 에프디비엔 경제 2026. 1. 29. 13:37

본문

반응형

유럽 자동차 판매 배터리 전기차, 휘발유차 첫 추월

최근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 발표에 따르면, 2025년 12월에 EU에서 판매된 차량 중 배터리 전기차 비중은 22.6%로 휘발유차 비중 22.5%를 처음으로 넘어섰습니다.

 

전기차의 점유율 상승은 완성차 업체들의 신모델 출시와 중국 전기차 기업들의 약진 등이 주요 배경으로 작용했습니다. 반면, 휘발유차 점유율은 전년 대비 6.5%포인트나 하락하며, 내연기관차 중심의 시장 구조가 전기차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하이브리드차(HEV)는 33.7%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는 10.7%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등 다양한 친환경차가 시장에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지난해 전체 판매량 기준으로도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가 점유율 상승을 주도한 반면, 휘발유차와 디젤차의 비중은 감소했습니다.

 

2024년과 비교하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가 각각 3.8%포인트, 3.6%포인트 증가했고, PHEV도 1.2%포인트 상승했습니다.

 

EU의 내연기관차 규제 완화와 대응 전략

그러나 EU는 지난해 11월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 전면 금지 계획을 사실상 완화했습니다.

 

2035년 신차 탄소 배출 감축량 목표를 100%에서 90%로 낮추면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부터 디젤차까지 일부 내연기관차 판매가 일부 허용되는 방향으로 법 개정안을 공개했습니다.

 

대신 자동차 제조사들은 자신의 탄소 배출량을 유럽산 저탄소 철강이나 친환경 연료 사용 등으로 상쇄해야 하는 의무를 지게 되었습니다.

 

이는 내연기관차의 즉각적인 전면 퇴출 대신 점진적 전환과 산업 환경을 고려한 현실적 조치로 평가됩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재구성 된 사진들)

유럽 자동차 판매 배터리 전기차, 휘발유차 첫 추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